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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문중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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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렬도
문중의 역사 > 항렬도

 항렬(行列)을 정하는 방법에는

- 오행상생상극(五行相生相剋)의 원리에 따라 정하는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

- 갑(甲)·을(乙)·병(丙)·정(丁) 같은 천간(天干)의 파자(破字)를 포함한 글자를 순서에 따라 반복하여 정하는 법

- 자(子)·축(丑)·인(寅)·묘(卯) 등 십이지(十二支)의 글자 또는 파자(破字)가 포함된 글자를 순환시켜 정하는 방법

- 일(一)·이(二)·삼(三)·사(四) 같은 숫자를 포함한 글자를 순서대로 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우리 화순최씨(和順崔氏)는 천지만물(天地萬物)이 오행(五行)의 이치에 따르지 않는 것이 없기 때문에 오행(五行)이 상생(相生)하면 만사가 순리로 해결되므로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에 따라 항렬(行列)을 정하였다. 그러나 여러 소종(小宗)이 전국각지에 산재하여 항렬(行列)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은 유감이지만 26世로부터 42世까지의 항렬도(行列圖)를 아래와 같이 표시하니 이 항렬표(行列表)를 따라 이름을 지으면 같은 항렬(行列)과 계대식별(系代識別)이 용이하니 차후에는 가능한 한 이를 참조 준용하기 바란다. 

26世 27世 28世 29世 30世 31世
在 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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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鎬 鉉
泰 源
○ ○
○ ○
東 植
炅 憲
○ ○
○ ○
奎 喜
32世 33世 34世 35世 36世 37世
錫 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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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漢 澤
桄 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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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燮 煜
基 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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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鎭 鎔
38世 39世 40世 41世 42世  
永 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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柱 松
燻 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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坤 培
銘 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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